No-normal Pick
온 도시가 반짝이는 12월 독일 크리스마스 마켓
겨울이면 유럽의 도시들은 환상적인 빨간 빛으로 물들기 시작합니다. 바로, 크리스마스 마켓이죠. 시내 곳곳에 울려 퍼지는 캐롤과 반짝이는 트리, 달콤한 슈톨렌과 따듯한 글뤼바인까지. 매일이 크리스마스인 독일의 12월을 놓치지 마세요.
Edited by 김가은, 윤지희
크리스마스 마켓
Christmas Market크리스마스 마켓을 이야기할 때, 가장 좋은 출발지는 독일입니다. 유럽 최초의 크리스마스 마켓이 바로 독일 드레스덴에서 시작됐거든요. 11월 말이면, 독일 각 도시의 시청 또는 성당 앞 광장에는 크고 작은 마켓이 들어서는데요. 마켓에선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든 오너먼트와 향초를 구경하고, 언 몸을 녹여주는 따듯한 와인 ‘글뤼바인', 크리스마스 전통 빵 ‘슈톨렌’ 그리고 독일 소시지를 맛볼 수 있습니다. 지역 합창단의 캐럴 공연과 스케이트장이 준비되어 있는 곳도 있으니, 방문 전 마켓의 프로그램을 살펴보세요!

01
칼 어거스트
Karl August - a Neighborhood Hotel





한때 어린이였던 모든 이에게
독일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마켓을 꼽자면, 뉘른베르크의 '크리스트킨들 마켓'입니다. 1628년 시작해 4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켓으로, 뉘른베르크 시민 중 선정되는 크리스마스 천사(Christkind)가 등장하는 오프닝 세레머니가 마켓의 시그니처죠.
칼 어거스트 호텔은 마켓이 열리는 뉘른베르크 중앙광장으로부터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몇 객실에서는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 낭만적인 풍경을 맘껏 누릴 수도 있죠. 마켓에서 맛있는 음식을 사서 객실에서 편안히 만찬을 즐기고, 식사 후 스파와 사우나에서 따뜻하게 피로를 푸는 겨울밤. 이보다 좋은 크리스마스 휴가가 또 있을까요?
Tip!
뉘른베르크는 독일식 진저브레드 ‘렙쿠헨’의 본고장으로도 알려져 있어요. 마켓에서 꼭 사먹어봐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칼 어거스트 - 어 네이버후드 호텔
207,693원 ~ 735,695원
최저가룸 지난 2개월 기준02
슈타이겐베르거 호텔 드 작세
Steigenberger Hotel de Saxe






슈톨렌에서 시작된 최초의 마켓
앞서 소개한 유럽의 최초로 크리스마스 마켓이 바로, 드레스덴의 '슈트리첼 마켓'입니다. 무려 1434년 시작된 마켓으로, 올해가 590번째 마켓이라고 하죠! 더 흥미로운 이야기는,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디저트 ‘슈톨렌(Stollen)’의 시작이 드레스덴이란 건데요. 슈톨렌의 드레스덴식 표기인 슈트리첼(Striezel)에서 마켓의 이름이 유래되었어요.
호텔 ‘슈타이겐베르거 호텔 드 작세’는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는 호텔입니다. 마켓이 열리는 알트마르크트 광장을 내려다보는 동시에, 성모 성당 ‘프라우엔키르헤' 바로 옆에 위치해있죠.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마치 호텔 앞마당에서 마켓이 열리는 듯한 풍경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Tip!
12월의 드레스덴에선 크리스마스 마켓과 함께 슈톨렌 페스티벌이 열려요! 거대한 슈톨렌을 마을 전체가 나눠먹는 행사가 진행됩니다.

슈타이겐베르거 호텔 드 작세
162,274원 ~ 365,180원
최저가룸 지난 2개월 기준03
엑셀시어 호텔 에른스트 암 돔
Excelsior Hotel Ernst am Dom








하늘을 찌를 듯한 쾰른 대성당 앞 크리스마스
독일에서도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곳, ‘쾰른 대성당 크리스마스 마켓’입니다. 12월이면 성당 앞 로넨플라츠 광장은 마켓 부스로 가득 채워지는데요. 하늘을 찌를 듯 솟은 대성당의 자태와 광장을 가득 메운 크리스마스 장식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설레는 풍경을 자아냅니다. 특히, 마켓 중앙에 자리한 25m의 거대한 트리는 이 마켓의 시그니처.
엑셀시어 호텔은 쾰른 대성당 바로 옆에 위치한 호텔입니다. 15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럭셔리 호텔로, 쾰른을 대표하는 호텔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미쉐린으로부터 2key를 받은 호텔이기도 하죠!
Tip!
호텔은 대대로 내려오는 슈톨렌 비밀 레시피를 갖고 있어요! 호텔 주인의 증조할머니의 레시피로, 평소엔 113년 된 금고에 보관하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꺼낸다고. 엑셀시어의 슈톨렌은 마켓 부스에서 맛볼 수 있어요!

엑셀시어 호텔 에른스트 암 돔
421,564원 ~ 816,966원
최저가룸 지난 2개월 기준04
부티크 호텔 하이델베르그 스위트
Boutique Hotel Heidelberg Suites







낭만적인 크리스마스를 꿈꾼다면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의 도시, 하이델베르크에선 ‘하이델베르크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립니다. 이곳에선 구 시가지를 걸으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길 수 있어요! 마르크트 광장, 유니버시티 광장, 코르넬마르크트 등 곳곳에서 작은 마켓들이 열리고, 여기에 독일의 정갈한 건물들이 낭만적인 분위기를 한층 더하죠. 마켓 너머로 보이는 하이델베르크 성 또한 동화 속에 들어온 듯한 풍경을 선사해줍니다.
하이델베르크 스위트는 마켓이 열리는 구시가지와 ‘네카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어요. 호텔에선 강 너머로 마켓이 열리는 풍경을 즐길 수 있죠. 구 시가지와 호텔 사이에는 1700년 대에 지어진 ‘올드 브릿지 하이델베르그'가 놓여있는데요. 한껏 마켓을 즐기고, 이 다리를 건너 호텔로 돌아오는 길이 그렇게 낭만적일 수 없어요!
Tip!
호텔의 뒷편에는 칸트의 산책길로 알려진 ‘철학자의 길'이 있어요. 이곳에 올라 바라보는 구 시가지 풍경도 또 하나의 포인트!

부티크 호텔 하이델베르그 스위트
531,406원 ~ 767,959원
최저가룸 지난 2개월 기준05
DO & CO 호텔 뮌헨
DO & CO Hotel München







매일 밤 캐럴이 흐르는 뮌헨의 크리스마스
12월의 뮌헨을 여행한다면, 마리엔플라츠 광장을 꼭 들려보세요. 뮌헨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 곳이거든요. 신 고딕 양식의 신 시청사를 배경으로 로맨틱한 마켓이 펼쳐집니다. 매일 저녁, 크리스마스 음악이 라이브로 연주되는 발코니 공연 또한 놓치지 마세요.
DO & CO 호텔은 마리엔플라츠 광장에서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한 호텔입니다. 섬세하게 꾸며진 인테리어는 물론, 호텔 1, 2층에 위치한 DO & CO 레스토랑과 비스트로는 로컬 맛집으로도 유명하죠. 특히, 레스토랑은 아시안 레스토랑으로, 스시와 랍스터 메뉴에 대한 평이 좋습니다!
Tip!
호텔이 있는 건물에 FC 바이에른 뮌헨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있어요.

DO & CO 호텔 뮌헨
702,549원 ~
최저가룸 지난 2개월 기준일부 이미지 출처: Karl August, Excelsior Hotel Ernst am Dom 공식 인스타그램, 마켓 별 공식 홈페이지
